이병환 성주군수, ‘군민중심 행복성주’ 밑그림 완성 > HEADLINE | 경상포커스
    Update 2024.04.19 (금)

 

이병환 성주군수, ‘군민중심 행복성주’ 밑그림 완성

경상포커스 2018-07-11 (수) 12:56 5년전 865  


5대 주요 공약사항으로 살펴보는 성주의 새로운 미래

 

【경상포커스=전상철기자】성주군은 민선7기 출범과 함께 5만 군민이 잘 사는 새 희망 새 성주 건설의 첫걸음을 내딛었다.

 

이병환 성주군수는 민선7기 새로운 군정 비전을 ‘군민중심 행복성주’로 확정하면서, 사드배치와 지방선거로 흩어졌던 민심을 따뜻하게 보듬고 하나로 모으기 위해 군민과 소통하는 참여와 화합의 성주를 실현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민선7기 핵심공약으로는 영남의 큰 고을 인구 7만 도시 조성, 군민이 잘 사는 전국 제일의 부촌 성주 건설, 권역별 맞춤 개발 도농복합도시 건설, 사통팔달 교통망 거주희망 1번지 성주, 감동주는 복지 희망주는 교육, 아름다운 성주 건설 등 5가지를 들고 있다.

 

민선7기 성주군의 마스터 플랜을 공약사항 중심으로 살펴본다.

 

공약 1. 인구 7만 도시를 조성하겠습니다.

 

인구 감소와 저출산의 시대적 위기상황 속에서, 성주에서“먹고, 자고, 쓰고, 놀고”4GO 인구정책을 펼쳐 실질적인 인구 늘리기를 추진할 예정이다.

 

우선, 선남·용암면 일대에 자연과 조화되는 친환경 신 주거지와 귀농·귀촌과 관광을 접목한 귀촌 특화단지 조성을 계획한다.

 

소득에 관계없이 난임과 산후도우미 지원을 강화하고 명문 중·고 육성과 지역상권 살리기, 일자리 원스톱센터 가동 등 모든 군정 역량을 인구 늘리기와 연계한 시책 사업에 집중할 방침이다.

 

공약 2. 전국 제일의 부촌으로 만들겠습니다.

 

작년 성주 참외가 조수입 5천억원을 달성했다. 이제는 농업 조수입 1조원 시대 달성을 목표로 전국 최고의 부자 농촌 만들기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권역별 농산물 APC 건립, 6차 산업과 스마트 농장 조성, 농산물 직거래 센터 건립, 참외 저급과의 다각적인 활용 방안 연구 등으로 새로운 성주농업의 역사를 써 내려갈 것이다.

 

특히, 농업인교육관 건립, 각종 재해대비 농업소득 보전 지원, 참외 대체 작물 개발, 성주참외가 중심이 되는 지역 축제 재단장 등 안정적인 군민 소득을 보장하면서 농가의 자긍심도 함께 높이는 방안을 마련 중이다.

 

소상공인과 골목상권에도 활력을 불어넣는다. 성주 전통시장을 브랜드화해 문화체험형 시장으로 육성하고 편의시설과 공영주차장 확충, 화재보험 지원 등 군민들이 피부로 느끼는 새로운 변화를 계획하고 있다.

 

공약 3. 도농복합도시로 도약하겠습니다.

 

성주를 4개 권역으로 나누어 특성을 살린 맞춤 개발을 펼친다.

먼저, 도심 인프라 확충과 중심지 기능 강화를 위해 노후공공청사 복합 개발 계획을 수립하여 쾌적한 행정 환경뿐 아니라, 군민 여가공간과 주차장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선남, 용암 등 동부 생활권은 지리적 이점을 이용해 제3산단 등 대도시와 연계한 신성장 동력 산업을 육성하고 낙동강 연안 친수공간을 활용한 관광벨트 조성, 골프장 등 레저·스포츠 관광 산업 육성을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초전, 벽진, 월항 등 북부 생활권에는 세종대왕자태실과 한개마을을 연계한 생명문화관광과 온천수 활용 시니어 산업, 주말 별장 및 테마형 전원마을 등 전원주거단지 조성을 추진하고, 대가, 가천, 수륜, 금수 등 서부 생활권은 가야산 국립공원과 성주호 등을 연계한 종합 관광벨트 조성 등을 구상하고 있다.

 

공약 4. 거주희망 1번지 성주를 건설하겠습니다.

 

경제 성장과 인구 늘리기에는 인근 대도시를 연결하는 교통 인프라 확충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이를 위해, 성주-대구간 경전철, 동서3축 성주-대구간 고속도로 건설에 가속도를 내고, 성주-김천간 지방도 905호선 확장, 성주-고령간 국지도 67호선 개량 추진 등 성주미래 발전 100년을 위한 디딤돌을 마련해 나가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

4be787d69536aecbcc41949582b602f2_1531281

또한, 성주통합 보훈회관 건립, 성주노인회관 확장을 검토하고, 성주읍 1,900여 세대에 차질 없이 도시가스를 공급할 예정이며, 주민이 참여하는 자치행정 실현을 위해 온라인 군민 입법 플랫폼 도입과 성주군 SNS 홍보단 발족을 준비 중에 있다.

 

공약 5. 감동복지, 희망교육으로 아름다운 지역사회를 실현하겠습니다.

 

여성·노인 친화도시를 구현하기 위해 100세 건강 프로젝트 추진과 여성농업인 행복 바우처 지원 사업을 확대하고 다문화 가정 친정보내기 사업, 안심택배·안심화장실 설치 방안을 모색한다.

 

이와 함께, 교통약자 특별교통수단과 희망복지지원단을 확대 운영하고 치매안심센터 건립 등 치매예방·관리 대책과 별고을 교육원의 새로운 질적 성장 방안 마련 등 취약 계층뿐 아니라 모든 세대와 계층을 아우르는 다양한 시책을 만들어 갈 예정이다.

 

이외에도, 도시재생 뉴딜사업, 성주·선남·용암·수륜·가천·대가 등 중심지활성화 사업, 성주산단 지정폐기물 매립장 안전 대책 수립, 서부권 119 안전센터 건립 추진 등 살기 좋고 살고 싶은 성주 건설, 군민들이 안심하고 생활 할 수 있는 정주 기반 조성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할 계획이다.

 

성주군은 이 군수가 제시한 이 같은 공약사항에 대해 이달 내로 구체적인 실천계획(안)을 수립해 다음 달 부서별 실천계획 보고회 등 내부 검토와 9~10월 정책자문위원회를 구성, 공약을 심의·확정한다는 계획이다.

4be787d69536aecbcc41949582b602f2_1531281

4be787d69536aecbcc41949582b602f2_1531281

 

한편, 이 군수는 지난 5일 민선7기 첫 직원 정례조회에서 군민이 군수라는 섬김 행정, 공직자의 주인의식 강화, 군민들과 소통·경청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형식에 얽매이지 말고 군민 눈높이에 맞추는 실질적인 변화와 혁신을 당부했다.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