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친환경 신재생에너지 보급지원사업 대폭 확대 > HEADLINE | 경상포커스
    Update 2024.03.29 (금)

 

경북도, 친환경 신재생에너지 보급지원사업 대폭 확대

경상포커스 2018-02-25 (일) 06:56 6년전 542  


주택․건물 등에 태양광․열, 지열 등 재생에너지 보급지원 확대

 

【경상포커스=전상철기자】경북도는 올해 359억원을 투입, 정부의 에너지전환정책(재생에너지 3020)에 부응하는 다양한 신재생에너지 보급지원 사업을 대폭 확대 추진한다고 25일 밝혔다.

 

먼저 정부공모사업인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지원사업으로 올해 포항, 경주, 안동, 경산, 청도 등 5개시군 13개 마을이 선정돼 국비 76억원을 확보, 지방비 등을 합쳐 총 161억원을 투입한다.

 

이 사업은 하나의 주택, 건물 등에 태양광, 태양열 등을 에너지 수요에 따라 다양하게 설치 할 수 있으며, 대상 건물은 주택, 상가, 공공기관, 복지시설 등 거의 모든 건물이 지원대상으로 국비, 지방비 등이 90%지원되고 민간 자부담은 10%정도 이다.

 

총 126억원이 투입되는 신재생에너지 주택지원사업은 태양광, 태양열, 지열, 연료전지 등 신재생에너지원을 주택에 설치할 경우 국비, 지방비 등이 에너지원 종류와 용량에 따라 차등 지원되며 3월중 정부 지원기준이 결정되면 한국에너지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 홈페이지에 공지된 2018년도 신재생에너지보급사업 참여기업을 선정해 신청할 수 있으며, 해당시군 예산 소진시까지 선착순으로 지방비를 지원한다.

또한, 올해는 공동주택(APT) 베란다에 설치하는 미니태양광사업도 함께 지원한다.

 

태양광발전설비(260W) 기준 174,200원정도 자부담 비용이 소요되며, 사업을 희망하는 공동주택(APT) 입주자는 관리사무소의 동의를 얻어 해당시군에 신청 할 수 있으며, 30가구 이상이 되면 선정 가능성이 높다.

 

아울러, 마을회관, 경로당 등 138개소에 51억원을 투입해 태양열 온수/난방 시스템을 보급, ‘농한기 마을 사랑방’만들기를 추진하고 있으며, 여름철 등에 남는 태양열 온수를 이용하는 태양열농산물건조기도 함께 보급해 건조기가 없는 주민들이 고추, 무, 감 등의 건조를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 사업은 2012년부터 시행하여 지금까지 560개소에 보급했으며, 등유사용 보일러 기준으로 연간 227만원 정도 연료비가 절감되며, 농산물건조기는 태양열 온수 이용시 전기사용 건조기 대비 81%정도 소비전력이 절감된다.

 

또한, 경북도는 소방서 등 공공기관 42개소에 21억원을 들여 태양광 704kw, 태양열 40㎡를 보급할 계획도 갖고 있다.

 

김세환 환동해지역본부 동해안전략산업국장은 “우리 도는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보급의 지리적 환경여건이 좋은 만큼 국비확보에 최선을 다해 도민들에게 수익이 공유되는 다양한 신재생에너지 보급 사업을 체계적으로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며 도민들에게 신재생에너지 보급 사업에 적극적인 동참을 당부했다.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