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발적으로 6·25 참전국 튀르키예 돕기에 나선 호국 도시 칠곡군 주민…“은혜 갚을 수 있어 기뻐” > HEADLINE | 경상포커스
    Update 2024.03.28 (목)

 

자발적으로 6·25 참전국 튀르키예 돕기에 나선 호국 도시 칠곡군 주민…“은혜 갚을 수 있어 기뻐”

경상포커스 2023-02-27 (월) 03:18 1년전 297  


“73년 만에 은혜를 갚을 수 있어 기쁩니다.”

 

'호국의 고장'을 자처하는 경북 칠곡군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모은 구호 물품 5톤을 지진피해를 겪고 있는 6·25 참전국 튀르키예로 보낸다.

 

경상포커스=김경희기자칠곡군민은 지난 15~24일까지 10일간 생리대, 기저귀, 보온병, 양말, 목도리, 핫팩, 겨울용 의류 등의 구호 물품을 모아 27일 주한튀르키예 대사관에 전달한다.

 

물품 전달은 이례적으로 자치단체 도움 없이 홍보와 튀르키예 대사관 접촉은 물론 포장에서부터 인천공항 배송까지 주민 주도로 진행돼 더욱 의미가 컸다.

 

구호 물품은 초등학생부터 백발의 어르신까지 각계각층의 주민 2천여 명이 맡긴 것이다.

 

6·25 최대 전투인 다부동전투가 벌어졌던 가산면의 주민이 튀르키예에 구호 물품을 보내자며 목소리를 내자 모든 읍면이 흔쾌히 동참했다.

 

칠곡군종합자원봉사센터는 주한튀르키예 대사관 접촉 등의 행정적인 지원을 맡았다.

 

물품을 담은 포장 상자는 지역 기업이 후원했고, 인천 공항 운송은 5톤 트럭을 소유한 한 주민의 무료 봉사로 이루어졌다.

 

칠곡군 공직자도 980만 원을 모아 적십자를 통해 튀르키예 돕기에 나서며 군민과 뜻을 함께했다.

 

칠곡군민이 구호 물품을 모은 것은 6·25 참전국 튀르키예를 도와야 한다는 공감대와 지역에서 케밥 가게를 운영하는 튀리키예 출신 하칸(Hakan)과 무스타파(Mustafa)의 사연이 알려지면서부터다.

 

하칸과 무스타파는 지진피해가 가장 컸던 튀르키예 카라만마라슈 출신으로 가족이 죽거나 다쳤고, 살고 있던 집이 흔적도 없이 사라져 고향에 남은 부인과 자녀 걱정으로 깊은 시름에 빠졌다.

 

6·25 참전용사의 후손인 하칸은지진으로 고향 마을이 통째로 사라졌다. 가족들은 매일 지진의 공포와 추위로 떨고 있다.”고 전했다.

 

무스타파는 지난 24일 칠곡군민과 함께 고향에 보낼 구호 물품을 포장하고 차량에 실으며가족 생각에 가슴이 아프다. 우리를 도와준 칠곡군민에게 감사 인사를 전한다.”며 눈시울을 붉혔다.

 

김재욱 칠곡군수는 케밥 가게를 찾아 가족의 안부를 물으며 응원 문구가 담긴 그림판을 들며 따뜻한 위로의 손길을 내밀었다.

 

김 군수는“1950년의 아픔과 도움을 잊지 않고 기억하는 칠곡군민이 너무 자랑스럽다.”물품 하나하나에 칠곡군민의 결초보은 정신이 담겨있다. 튀르키예 국민이 지진피해를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튀르키예는 6·25 전쟁이 발발하자 미국, 영국에 이어 세 번째로 많은 14936명의 전투병을 파병해 721명이 전사하고 2147명이 부상을 당했다.

 

부산의 유엔묘지에는 영국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462명이 잠들어 있다.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